한국지역학회 학술대회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한국지역학회 회원 여러분께,

안녕하십니까. 한국지역학회 회장 이상대 입니다.
2018년 우리 학회는 참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9월 7일부터 9일까지 제주대학교에서 제8차 아시아지역학회 세미나(ASRS)를 개최하여 한·중·일·대만의 많은 지역학자들과 학생들이 함께 했습니다.
학회지의 논문인용색인 지수도 좋은 편입니다.
그렇지만 부끄럽게도 2018년 학회지 평가에서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의 논문 접수 및 심사 일자 등록을 2건 누락하여 등재지에서 일반지로 바로 떨어진 바도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지역학·지역정책 전문가 450명 정도가 모인 지역학 및 지역정책 분야 싱크탱크 풀입니다.
우리 학회는 실증적 사고와 분석, 증거기반의 지역정책 전문가들이 집중되어 있는 학회입니다.
또한 1983년부터 세계지역학 네트워크인 RSAI의 한국대표 플랫폼으로 활동해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수한 인재 풀을 가지고, 국제적 네트워크의 노드(node)임에도 불구하고, 학회와 회원들의 역량을 잘 발휘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이를 지원하는 학회행정시스템도 많이 부족했습니다. 2019년부터 학회 조직 및 운영시스템을 대폭 개편했습니다.
업무영역별 자율성과 책임성을 높이기 위해 학회 조직을 분야별 상임이사 체제에서 분야별 위원회체제로 개편했습니다.
상임이사들의 활동환경과 책임 소재를 보다 분명히 하고, 전담 사무국이 없는 여건 속에서 발생하는 여러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 기존의 총무위원회, 편집위원회, 학술위원회, 기획위원회, 연구출판위원회와 함께, 새롭게 신(新)학연네트워크위원회, 연구윤리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또한 특별위원회로 국제학술특별위원회, 정책자문특별위원회를 신설했습니다. 각 위원회마다 상임이사인 위원장과 부위원장이 담당 부회장과 함께 학회의 학술사업을 기획하고 실행하는 체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2월부터 각 위원회의 활동도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기획위원회 주도로 학회 홈페이지 및 학회지 논문 온라인투고 및 심사시스템 구축작업이 진행 중입니다.
또 편집위원회 주도로 3월 학술지 발간이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고, 5월 학회지 신규 평가 준비작업도 진행 중입니다.
또 학술위원회는 오는 6월 21일 (금), 경기연구원에서 개최할 전기학술대회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연구출판위원회는 지난 3월 29일 (금), 서울연구원에서 “플랫폼 경제의 도래와 도시의 대응”을 1/4분기 정책세미나로 개최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각 위원회별로 올해 사업을 착착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리 학회는 크지는 않습니다.
그렇지만 회원들의 역량, 학문이나 정책을 접근하는 자세는 다른 학회들과 차이가 있습니다.
올해는 우리 학회의 장점을 잘 유지하면서도, 이전보다 역동성이 있는 학회로 만들 생각입니다.
특히 젊은 연구자들의 참여를 확대하고, 기회도 만들 것입니다.
회원님들의 좋은 아이디어나 제안을 적극 환영합니다.
(사)한국지역학회 회장 이상대 배상
04763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222 한양대학교 과학기술관 303-2호
Tel. 02-880-5655   E-mail. krsa83@krsa83.or.kr
Copyright © 2014 KRSA.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