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한국지역학회 40주년 기념 전기학술대회 결과보고
2023년 7월 7일 한국지역학회 전기학술대회가 세종시 국토연구원에서 성황리에 개최되었습니다. 이번 학술대회는 대면방식으로 치뤄졌으며, 한국지역학회 40주년을 기념하여 학회의 창립과 발전과정을 함께해온 국토연구원과 공동으로 주최하였습니다. 이번 학술대회의 주제는 ‘지역학의 과거, 현재, 미래’로 지역학과 관련한 다양한 분야의 연구자들이 모여 지역학의 역사적/학문적 성과를 되짚어 보고 지역학의 현재 및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하여 심도 깊은 논의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150여명의 많은 인원이 참석하였고 6개의 특별세션, 2개의 일반세션, 7개의 대학원 세션 등 총 15개의 세션으로 구성되었습니다. 이외에도 박양호, 이상대, 김의준, 이원섭, 임업 고문님들을 모시고 지역학을 논의하는 라운드테이블, 지역학회 슬로건 공모전, 학회의 역사를 보여주는 기록물 전시 등 40주년의 의미를 보다 높일 수 있도록 다채로운 행사로 기획되었습니다.
환영사: 학회장 축사: 국토연구원 부원장
라운드 테이블
특별세션
대학원세션
한국지역학회 슬로건은 학회 시작 전 접수된 20여개의 슬로건 중 상임이사님들이 추천한 5개의 슬로건 중 현장 참여인원들의 투표로 결정되었으며 최종 선택된 1, 2위의 슬로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 1위: “울림있는 지역 변화의 시작, 지역학회가 함께 합니다.”
- 2위: “지역학의 협력과 발전, 한국의 미래를 이끄는 한국지역학회”
학회 슬로건 공모전 수상자 대학원세션 우수논문상 수상자
이외에도 7개의 대학원세션 중에서 다음의 논문들이 우수논문상을 수상하였습니다.
o 지역경제 및 정책 I: 송창현, 임업(연세대학교), “지역노동시장 수준에서 청년층 임금근로자의 직업이동 패턴과 영향요인 분석”
o 지역경제 및 정책 II: 이재건, 손정렬(서울대학교), 고용중심지는 팬데믹 기간에 서로 다른 교육수준의 통근인구가 모이는 수렴점으로서의 역할을 유지하는가? -서울시를 사례로-
o 도시경제 및 사회복지: 이채연, 김동현(부산대학교), “저소득층 거주지분리와 도시 재개발 프로젝트: 2011~2020년을 중심으로”
o 도시계획 및 재생: 김민주, 안지현, 박윤미(서울대학교), “젠트리피케이션 교육과 사회적 인식 증진을 위한 연구: 시리어스 게임 어반 젠트리를 중심으로”
o 토지/주택/부동산: 김슬기, 김의준(서울대학교) “투기과열지구 정책의 주택시장 안정화 효과”
o 인구/교통/관광: 강서윤, 전희정(성균관대학교) “서울시 공공자전거 따릉이 입지의 형평성에 관한 연구”
o 환경/자원 및 기타: 전규원, 박유진(중앙대학교) “도시건조환경이 계절별 도시 지표면 기온에 미치는 영향 분석: 격자와 기초구역 기반 접근법의 비교”
학회 기록물 전시
학술대회 참석자 단체사진
2023년 한국지역학회 40주년 기념 전기학술대회에 참여해 주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리며 하반기 학술대회에도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사)한국지역학회
학술위원장 전희정
회장 이수기